무효클릭과 부정클릭은 어떻게 다른가요?

일반적으로 부정클릭이란 말을 더 많이 씁니다. 하지만 모든 클릭에서 부정한(악의적인) 의도를 명확하게 알아낼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무의식적으로 광고 링크를 클릭하고 창을 닫았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의도가 있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실수이거나 무의식적인 습관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르고 광고 링크를 두번(더블) 클릭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정상적인 클릭이라고 볼 수 없는 클릭을 포함하여 통상적으로 무효클릭(Invalid Click)이라고 부릅니다. 다시 말해서 “무효클릭 = 부정클릭 + 무의미한 α 클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매체(포털)들은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무효클릭이라고 판단하면 과금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