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클릭이란?

부정클릭(Click Fraud)은 광고비를 소진하게 하려는 악의적인(부정한) 의도를 가지고 인터넷 광고를 클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클릭은 사람 뿐 아니라 자동화된 프로그램에 의해서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부정클릭은 기본적으로 클릭당 광고비를 지불하는 인터넷 광고 방식(Pay Per Click 또는 Cost Per Click)과 관련이 있습니다.

원래 웹에서 링크를 클릭하는 것은 의도가 어떻든 문제 삼을 필요가 없는 자연스러운 활동입니다. 하지만 클릭당 광고비 지불 방식의 인터넷 광고에서는 클릭을 했을 경우에만 광고비를 계산하기 때문에 악의적인 의도의 클릭이 문제가 됩니다. 경쟁 광고주의 광고비를 소진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클릭할 수도 있고, 광고 매체 역할을 하는 웹사이트 운영자가 수익을 올릴 목적으로 웹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광고를 볼 목적의 클릭이 아니라고해서 무조건 ‘악의적인’ 클릭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들의 무의식적인 습관 등 다른 상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악의적인 의도의 부정클릭과 무의미한 클릭을 포함하여 넓은 의미로 무효클릭(Invalid Click)이란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무효클릭이란 말은 주로 광고 매체(포털 사이트)쪽에서 많이 쓰고, 부정클릭이란 말은 광고주들이 많이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